지위 게임 - 윌 스토
신문에서 소개된 글을 보고 집어든 책입니다.
감옥에 수감된 재소자가 10년 만에 받은 가석방 심리에서 석방을 거부했다는 글을 보고 관심이 갔습니다.
그는 수감 생활 동안 형사학 박사 학위를 받으면서 '감옥의 변호사'로 재소자들을 도우며 사회에서 받지 못한 대우를 받았는데 석방으로 그 지위를 잃을까 두려워 석방을 꺼린다는 글이었습니다.
책에서는 지위를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끼치도록 허락해 주는 상태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지위는 인간에게 많은 영햐을 끼치는데 지위에 따라 사망위험에서도 큰 차이를 만들고 지위가 하락하면서 사람들은 우울증과 불안함을 느끼며 극단적인 선택까지 가는 경우가 있다고 전합니다.
타인으로부터 얻은 지위에 대해 인간은 스스로가 그럴만한 자격이 있다고 믿으며 그러한 지위를 표하기 위해 명품을 소비하고, 끊임없이 주변 사람들과 비교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흐름과 정반대에 있는 것으로 명상을 말합니다.
명상은 타자의 시선이나 지위보다는 자아에 대한 애착을 강조하며, 사회적 인정이나 성공 욕구를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지위는 성공, 도덕, 사회 경제적 위치 등 상상의 영역으로 함께 하는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리는 지위가 높은 사람들을 모방과 아첨으로 동일 선상에 놓이고자 합니다.
이러한 본성을 이용해 제임스 쿡 선장은 괴혈병으로 많은 선원들이 목숨을 잃어가던 시절 사워크라우트 (양배추 요리)를 본인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보이게끔 해서 일반 선원들이 자발적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괴혈병을 퇴치하였습니다.
또한, 사회적 지위를 얻지 못하거나 추락하는 예를 들면 이성으로부터 모욕을 받으며 욕망의 대상은 혐오의 대상으로 변질되고 복수의 형태를 띠면서 이성에 대한 혐오를 보입니다.
지위 게임의 종류는 유전, 양육, 또래 집단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전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 수준을 넘으며 양육은 경제적 능력에 따라 달라지는데 회복력에 중점을 두는 계층과 자아 존중에 더욱 비중을 두는 계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진실이 아니라 믿음을 믿는다. "
이러한 믿음은 정당에 따른 정책, 백신 반대, 특정 종교에 대한 믿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인상깊은 구절은 "사람들이 잘못을 저지르는 이유는 몰라서가 아니라 그 행위가 옳다고 믿기 때문이다." 전직 대통령이 떠오르는 글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