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실패하기 - 존 크롬볼츠
이 책은 성공한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즐거움, 관찰력, 빠른 실패와 같은 행동 패턴들을 찾아 정리했습니다.
성공은 잘 짜인 계획 보다 별 상관없어 보이는 작은 것들에서 시작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일단 시작하라"입니다. 앉아서 계획 세우기보다 뭐라도 하라는...
연봉이나 지위 같은 외적 조건보다 일이 주는 즐거움, 흥미, 만족감이 생각과 행동 범위를 넖히며 창의성을 높여준다고 전합니다.
재미있으니 열심히 하고 그렇게 하다 보니 남들도 알아주고 수입도 늘어나는 이상적인 상황이지요. 문제는 내가 하는 일은 그다지 재미가 없다는...
또한 도전적인 목표는 생산성과 창의성을 낮춘다고 말하며 하루 5분같이 쉽고 부담이 없어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작은 성과를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James Clear의 atomic habit,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 자세하게 나온 내용으로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루 5분 명상, 1~2페이지 책 읽기 같은 것들이지요.
그랜트 카돈은 "열 배의 법칙"에서 질 보다 양이 중요하다며 절대 목표를 낮게 잡지 말라고 강조하며 이 책과는 사뭇 다른 이야기를 하는데 귀가 무척 얇아 듣다 보면 둘 다 일리가 있습니다.
부정적 자극에 훨씬 강한 반응을 보인다며 제품이나 서비스 리뷰에서 하나의 Yes는 세 개의 No와 같다고 말합니다. 이 글을 읽고 각종 리뷰에서 부정적인 후기를 만나도 크게 비중을 두지 않기로 했습니다.
관찰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새롭게 보기를 권합니다.
오늘 하늘은? 사람들 옷차림, 행동, 표정은 어떤지 30초 스냅샷을 소개하는 데 따라 해보니 평소에 보이지 않는 것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이렇듯 이 책은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공통점들을 찾아 독자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진부하고 달리 보면 종합 참고서 같은 책입니다.